365mc비만클리닉, 고도비만 문의 조사 결과 체중감량효과>비용과 보험적용 여부>수술 종류와 차이>회복기간>치료과정 등 순
한국경제신문은 [고도비만자 “수술로 체중 감량 얼마나 가능” 가장 궁금]이라는 제목으로 365mc비만클리닉의 통계자료를 인용, 고도비만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위밴드술이나 위절제술과 같은 고도비만수술, 즉 베리아트릭 수술을 받을 경우 실제 체중이 얼마나 감소하느냐이며, 다음으로는 수술비가 보험 적용 대상인지 등에 대한 비용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습니다.
비만전문 네트워크인 365mc비만클리닉(대표원장 김남철)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문의 82건과 전화 문의 43건(총 125건, 중복문의 포함)을 조사한 결과, 이 중 46건이 "실제 수술 후 체중이 잘 감소하는지와 어느 정도 체중감량이 가능하는가"에 대한 문의로 37%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이어 고도비만 수술이 의료보험 적용 대상인지 혹은 사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한지 등과 비용에 대한 문의가 35건(28%)로 많았다고 신문은 설명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위밴드술과 위절제술의 각 수술의 원리와 효과 등 차이"에 대한 문의가 31건(25%)으로 고도비만 수술의 종류와 각 수술 방법과 효과 등 차이에 대한 문의가 많았고, 수술후 회복기간과 치료과정에 대한 문의가 각 26건과 21건으로 많았다. 이외에도 수술 후 정기검진 필요여부, 어느 정도의 비만부터 수술이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 등도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365mc 고도비만수술센터 조민영 소장은 "고도비만자들은 이미 여러 번의 체중감량 시도와 노력에도 불구, 실패한 경험이 많아 자신감과 의욕을 상실한 상태로, 고도비만 수술을 통해 체중감량에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는 경우가 많다"며 "자신에게 알맞은 수술방법과 수술 후 치료과정을 선택하는 것과 더불어, 자신의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얼마든지 정상체중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믿음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한편, 고도비만자들은 위밴드술이나 위절제술과 같은 고도비만 수술, 즉 베리아트릭 수술 후 체중감소를 느낄 수 있으며 지속적인 영양요법 등을 통해 정상 체형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습니다. 체중감소는 지속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이뤄지며 수술 후1년 이내 초과체중의 50% 이상 감소를 목표로 하며, 효과가 좋은 경우에는 초과체중의 75% 이상 감소도 가능합니다.
또 고도비만으로 인한 여러 질환들도 호전 및 완치될 수 있습니다. 보고에 의하면 비만으로 발생된 성인성 제2형 당뇨병은 수술 후 체중감소가 진행됨에 따라 80~90% 이상 호전되거나 완치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베리아트릭 수술은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 수면무호흡증, 천신, 불임, 역류성식도염 등 동반 질환의 회복까지 기대할 수 있는 비만의 최종적이며 가장 근본적인 치료 방법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뉴스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바로가기
※ 자세한 내용은 뉴스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바로가기